치매중재 및 치료
상담 및 평가

치매 증상은 인지기능 저하 증상, 정신행동증상, 신경학적 증상 및 신체적 증상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은 각각에 맞는 중재와 치료 접근이 필요합니다. 상담과 평가를 통해 치매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잔존 기능은 무엇이며, 중재가 필요한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에 맞는 중재 및 치료방법을 수립합니다.

인지자극(Cognitive stimulation) 훈련

인지자극은 주로 소집단을 대상으로 전반적 인지기능과 사회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다양한 활동과 토론을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지가극에 이용되는 다양한 활동은 사물이름대기, 범주나누기, 과거회상하기, 시사토론하기m 그림그리기, 노래, 체조, 레크레이션 등입니다.

전산화인지 훈련

전산화 인지 훈련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특정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전산화 인지 프로그램은 치료 과정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치료 훈련 결과가 데이터로 저장되어 객관적인 환자 치료 경과 관찰이 가능하며, 환자 정보 공유의 효율성이 높습니다.

회상 훈련

회상훈련은 잊혀져있던 개인적인 과거의 경험, 감정, 자기개념, 의식적 기억을 불러 일으켜 다시 통합시키는 치료적 접근법입니다. 과거 사진이나 노래, 영상, 물건 등을 통해서 과거에 자신이 경험한 개인적인 사건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들을 다시 느끼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타인과 나누는 형태로 진행되어집니다. 이를 통해 치매환자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됨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게 되고, 타인들과 이야기를 주고받음으로서 사회적인 참여의 기회를 가지고 되는 것입니다.

치매안심병원